-
-
-
『우리마을 자원봉사 놀이터 지원사업』 회계교육 & 간담회
-
지난 4일 정발산동 거점센터에서는 『우리마을 자원봉사 놀이터 지원사업』 회계교육 & 간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지난해 폐신문지 봉투 만들기와 불법주차 계도 손편지 쓰기 활동에 이어올해는 "화분 재활용 환경 지킴이 : 우리동네 가꾸기"로 폐화분을 활용하여 쓰레기 투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특히 코로나19로 추진되지 못했던 고양국제꽃박람회의 화분을 지원받는다고 하니 타기관과 협력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 같습니다.남그린 매니저님과 환경지킴이 선생님들의 열정으로 정발산동 일대의 상습 쓰레기 투기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기대가 되네요~정발산동 거점센터 화이팅!
-
-
-
3월 우수활동단체 (사)CPR교육단 방문
-
지난 3월 24일에 3월 우수활동단체로 선정된 (사)CPR교육단을 방문하여 지원품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날이 흐리고 쌀쌀한 날씨에도 이른 아침부터 나오셔서 지역 안전을 위한 예찰활동을 진행하셨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심폐소생술 교육과 홍보를 위한 활동을 주로 하셨지만 코로나로 교육 기회가 많이 줄어 현재는 고양시지역자율방재단 단원들과지역 예찰 활동과 위험 시설 점검을 주로 하신다고 하네요. 어서 빨리 코로나가 종식되어 학생 및 일반인에게 재난응급처치 교육이 활성화 되기를 기원합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
-
-
고양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기초교육
-
비가오는 오늘 오전 세 곳의 기관 및 단체에서 기초교육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마두청소년수련관"에서 이효숙 강사님께서~"사단법인 누리보듬"에서 이민정 강사님께서~"토닥토닥"에서 백점옥 강사님께서~주말 이른 시간부터 강의를 진행해 주셨습니다.주말 강의에 선뜻 신청 해주신 강사님들 너무 감사드립니다.강사님들께서 몸소 보여주시는 실천과 멋진강의에 다시 한 번 감동을 안고~오늘 일정 잘 마무리해 봅니다^^
-
-
-
"고양드론사진영상센터" 자원봉사 기초교육
-
덕양분소에서는 신규단체 "고양드론사진영상센터" 회원분들의 자원봉사 기초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평소에 기자등으로 활동 하시면서~드론을 활용한 봉사활동을 다양하게 계획중이라고 하셨습니다김미라강사님의 열정 넘치는 강의로 앞으로의 활동에 더욱 도움이 되는 교육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이미선강사님~유순덕강사님 참관 감사합니다또한 분소 소회의실에서는 환경분야 교안제작을위한 TF팀의 회의도 진행되었습니다!!바쁘신중에 시간내어 방대한 환경주제의 내용들을 정리하기위해 애써주신 송영수강사님, 박순이강사님, 황정원강사님, 이효숙강사님, 줌으로 참석해주신 전미래 강사님, 유정완강사님 감사합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겠지만 벌써 결과가 기대가 됩니당^^
-
-
-
'3월 쓰레기 없(UP)데이' 환경정화 활동
-
3월 26일(토) 9시부터 10시 30분까지 2022 탄소중립 실천 환경보전 자원봉사로 봉사단체와 함께 '3월 쓰레기 없(UP)데이'를 진행하였습니다.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화정2동주민자치위원회 18명, 동행 7명, 방송통신대학 세잎클로버 4명으로 총 3개 단체, 29명이 참여해주셨습니다.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첫걸음으로, 3개의 봉사단체와 화정광장 및 화정문화의거리에서 쓰레기를 주우며 탄소중립 실천 동참의지를 다졌습니다.동시에 NO 플라스틱 메시지를 담은 친환경 쓰레기 봉투를 들고 쓰레기를 줍는 액션을 통해 고양시민들에게 쓰레기와 플라스틱을 줄여야한다는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비가 오는 관계로 활동시간을 줄여 1시간 남짓하는 시간동안 쓰레기를 주웠음에도 불구하고약 200L의 쓰레기와 각종 플라스틱, 캔들을 주웠습니다.* 주운 쓰레기는 모두 분리수거 하여 배출하였음이전에 비하면 환경에 대한 인식이 좋아졌다고는 하나, 아직도 지구의 환경을 위해 쓰레기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많이 개선해야할 필요성이 있어 보였습니다.앞으로도 탄소중립 환경보전을 위한 봉사활동은 계속될 것입니다.
-
-
-
현산중학교 찾아가는 자원봉사 기초교육 진행
-
지금 현산중학교에서는 찾아가는 자원봉사 기초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2학년을 대상으로 대면교육이 진행중이고,3학년 학생들은 방송강의를 통해 교육이 진행중입니다.봄기운이 물씬 느껴지는 오늘~자원봉사에 대한 강사님들의 포근하고 따뜻한 강의가 잘 전달되길 바라봅니다 오늘 강의에 참여해주신 강사님들 감사합니다^^
-
-
-
『장난감들의 역습! 자원봉사로 지켜내자!』 토크쇼
-
지난 17일(목) 자원봉사센터 덕양분소 개소 1주년 기념으로 (사)트루의 박준성 총장님과 『장난감들의 역습! 자원봉사로 지켜내자! 』라는 토크쇼를 가졌습니다. 폐장난감 플라스틱 장난감의 실태와 그 해결방안,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업사이클, 교육프로그램 쓸모 탄생 등 박준성 총장님의 환경철학과 자원봉사 가치창출에 대해 듣고,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자원봉사 교육강사 봉사단 백점옥 강사님이 진행을 맡아 토크쇼 형태의 새로운 진행방식을 시도하였습니다. 이어진 시간엔 교육프로그램 『쓸모(쓸모없는 장난감의 모습 대 변신)』의 신수경 강사님이 보다 세부적으로 장난감으로 인한 환경문제를 짚어주며, 장난감 구조 이해, 재질탐구, 재질별 분리와 분해 체험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은 스스로 발상의 전환을 통해 나만의 특별한 장난감을 만들고, 스토리텔링하며 작품명을 정하는 등 유년시설로 돌아간듯한 즐거운 경험을 하였습니다. 일련의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특히 아무생각없이 장난감을 소비하던 우리의 민낯을 발견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폐장난감은 분리와 분해작업 후 작은 조각 "낱알"로 잘게 부순뒤 이를 압축한 "널"로 변형되어 새로운 업사이클의 소재로 변신합니다. 이는 각종 인테리어 소품과 가구 등 하나밖에 없는 새로운 가치상품으로 탄생하게 됩니다. 그 예로 트루에서 한국타이어와 함께 추진한 "지구의 시간은 얼마나 남았을까" 시계 프로젝트와 알맹상점의 데스크 등 실제적인 활용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장난감 분해 활동을 기초로, 시민인식 개선을 위한 캠페인과 기업 및 정부에 관련 정책을 개선시키기 위한 운동 등 자원봉사자들의 크고 작은 자원봉사 실천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
-
'버려지는 가죽으로 업사이클링! 가죽지갑만들기'
-
'버려지는 가죽으로 업사이클링! 가죽지갑만들기'오늘은 이효숙 강사님께서 자원봉사에 대해 알려주셨어요! 교육 후, 이성숙 강사님과 함께 버려지는 가죽을 다시 재사용해 가죽 지갑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비가오는 날씨에도 불구하고,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자 분소로 찾아와주신 멋진 고양시 자원봉사자님들의 모습입니다:) 정성스럽게 만들어주신 가죽지갑은 지역사회에 잘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달에 또 만나요!
-
-
-
『덕양분소 개소 1주년 미술전시회』 오픈 간담회
-
지난 14일(월) 17시에는 『덕양분소 개소 1주년 미술전시회』에 작품을 제공해주신 "소울페인팅" 과 전시회 오픈 간담회를 가졌습니다.코로나 시국이지만 작게라도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간담회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함께 해주신 변경욱 단장님과 김윤자, 이은주 선생님, 방정환재단 문화예술교육 전문위원 박혜성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마음을 그리고, 마음을 나누는 따뜻한 작품들 감상하시고 고양시민 여러분들이 잠시라도 힐링되는 시간이 되셨으면 싶습니다.미술전시회는 다음주 22일(화) 까지 이어지니, 작품감상으로 봄맞이 하세요.
-
-
-
백마고등학교 찾아가는 자원봉사 기초교육 진행
-
백마고등학교에서는 찾아가는 자원봉사 기초교육이 진행되고있습니다.코로나 상황이 엄중해 학교에서도 안전을 가장 강조하는 중이지만..강사님들의 열정은 코로나도 막지못하는것 같습니다오늘도 강의에 최선을 다해주시는 강사님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