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자원봉사센터,『비대면(온라인) 자원봉사활동 시간인증 표준표』마련
날짜2021-01-19
조회수511



▲ 고양자봉 카드뉴스



고양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허신용)는 전국 최초로‘비대면(온라인) 자원봉사활동 시간인증 표준표’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은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사회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대면 자원봉사활동은 전면 취소되거나 비대면(온라인) 방식의 자원봉사활동으로 대체되는 등 자원봉사 생태계도 빠르게 변화했고, 대다수의 자원봉사 단체/수요처는 비대면(온라인) 자원봉사활동의 가이드라인이 없어 자원봉사활동 수립과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고양시자원봉사센터는 비대면(온라인) 자원봉사활동 시간인증 표준(안) 수립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사례조사와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표준표를 완성했다.



비대면(온라인) 자원봉사활동을 수행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현재까지의 활동사례를 바탕으로 비대면 자원봉사 영역을 ▲변역 및 통역, ▲상담 및 자문, ▲모니터링 활동, ▲온라인 멘토링, ▲온라인 캠페인, ▲기타 전문기술 제공, ▲기타 노력활동 등 7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활동내용과 표준시간을 제시했다.



완성된 표준표는 지난 2020년 11월 18일에 진행된 「2020 경기도 시/군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 워크숍」에 현안토론 주제로 발탁되어 경기도 가이드 지침의 표본이 되기도 하였다.



이번 표준표는 고양시 내 봉사단체/수요처에 비대면(온라인)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서 코로나 일상의 시대에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비대면 자원봉사 영역이 확산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봉사단체/수요처에서는 표준(안)을 기초로 비대면(온라인) 봉사활동 계획을 세우고, 센터 홈페이지 서식자료실에 있는 자원봉사활동 계획서를 다운받아 제출 후 활동하면 된다.



고양시자원봉사센터 허신용 센터장은 “지난해에 이어 여전히 코로나 19로 인해 대면 봉사활동에 어려움이 많지만, 2021년 새해는 표준표를 바탕으로 시민들의 다양하고 새로운 방식의 봉사활동이 펼쳐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비대면(온라인) 자원봉사활동 시간인증 표준표’는 고양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www.gy1365.or.kr) 내 참고자료실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문의) 고양시자원봉사센터 031-906-1365, 031-925-9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