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자원봉사센터, 맞춤형 봉사활동 위한 조직개편과 분소 설치 단행
날짜2021-03-09
조회수370



고양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허신용, 이하 센터)가 코로나19 등 변화하는 자원봉사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3월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아울러 자원봉사자들의 현장 맞춤형 봉사활동 전개와 이용 민원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3월 중에 덕양구 화정역 인근에 분소를 개소한다.



센터에 따르면 관리와 운영 중심의 센터 조직은 봉사자와 단체 등 사람에 대한 지원 중심으로 개편됐다.

이에 따라 종전 관리팀이나 운영팀 등 센터 내부관리와 외부 지원사업을 구분해 운영하던 팀 명칭과 분장사무를 경영홍보팀과 성장지원팀 전략사업팀 및 활동지원팀으로 개편하고

각 팀 모두 자원봉사자나 단체에 대한 전문적인 지원사업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했다. (개편 전 팀 명칭은 경영관리팀, 교육운영팀, 활동지원팀, 홍보소통팀이다.)



이와 함께 화정역 인근에 사무실을 임차해 덕양분소팀을 신설하고 상담과 인센티브 발급 기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접근성이 좋은 덕양분소에서는 그동안 자원봉사자의 숙원이었던 교육실 겸 프로그램실과 회의실, 카페테리아 같은 공간 확보를 통해 봉사활동 관련 소모임이나 교육 장소 제공, 봉사 일감 활동 등이 상시 전개되는 허브 역할을 수행토록 할 계획이다. 센터는 현재 대화동 종합운동장 내에 일부 사무실 공간만 임차 사용하고 있어 자원봉사자들이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실정이다.



센터는 또 특정 업무만 수행하는 코디네이터와 단기계약 직원에 대하여는 정규직 전환 심사 및 신규채용의 점진적 확대를 통하여 근무자의 고용안정을 기하는 동시에 분장사무 다변화 등 근무자별 업무의 효율성도 높여 나갈 계획이다.



허신용 센터장은 “이번 조직개편과 덕양분소 개소를 통하여 고양시민 자원봉사자의 다양한 활동 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시민들의 적극적인 자원봉사 활동 참여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