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자원봉사센터, ‘탄소중립도시 고양시’를 위한 『2021 기후변화와 자원봉사 포럼』온라인 개최 성료
날짜2021-09-13
조회수281

고양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허신용)는 지난 94() 자원봉사를 통한 기후변화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시민들의 실천을 촉구하기 위한2021 기후변화와 자원봉사 포럼(이하 포럼)을 온라인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시민실천을 주제로 미래세대인 청소년·청년 기획단이 주도하고, 범시민이 참여하여 기후변화 대응 자원봉사를 논의하는 자리로 기획됐다. 1부 유튜브 공개포럼, 2부 시민참여 Zoom 소그룹 토론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사전녹화 및 전면 비대면 행사로 전환하여 진행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의 축사와 허신용 고양시자원봉사센터장의 인사말로 시작한 포럼은 전문가 기조연설로 포문을 열었다. ‘기후위기 시대의 시민참여를 주제로 안병옥 호서대 벤처대학원 융합공학과 교수가 기조연설을 진행하였으며, ‘기후위기시대,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 민성환 생태보전시민모임 대표의 기조연설이 이어졌다.

 

청소년·청년 포럼 기획단 4인의 발제는 플라스틱 음료 용기 통일화 촉구 및 시민실천 방안 해양 쓰레기 문제 심각성 및 시민실천 방안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 전환과 시민실천 방안 가정용 폐의약품 분리배출 및 처리과정 개선방안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더불어 유튜브 실시간 댓글로 시청자 질문을 선정하여 실시간 질의응답을 진행하였다.

 

2부 시민참여 Zoom 소그룹 토론은 사전 신청자 40인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청소년·청년 포럼 기획단이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맡았다. 플라스틱 음료용기 통일화 방안 해양 쓰레기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 실천 방안 에너지 전환을 위한 시민실천 방안 가정용 폐의약품 분리배출 및 처리에 대한 가상의 도시 조례 제정 폐의약품 분리배출 실태 개선을 위한 홍보방안을 주제로 시민들과 문제 원인을 탐색하고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포럼은 고양시자원봉사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언제든 시청 가능하며, 시민참여 소그룹 토론 결과 또한 센터 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이다.

 

고양시자원봉사센터는 고양시가 기후변화대응 조례를 제정하는 등 탄소중립 도시를 선언한 것에 발맞춰 고양시만의 선도적 기후위기 대응 자원봉사 활동을 적극 진행할 계획이다

  

 

시민일보 https://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065594978236794
수도권일보 http://www.sudokwon.com/article.php?aid=1630980678495609013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