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자원봉사센터 주말봉사프로그램 “평일 하기 어려운 봉사, 가족과 친구와 주말에 함께해요!”
날짜2018-05-11
조회수374

















‘위캔두’는 고양시자원봉사센터에서 열리는 주말봉사프로그램이다. 하고 싶지만, 평일에 시간상으로 여유가 없어 봉사하기 어려운 학생과 직장인 그리고 처음 봉사를 시작하는 이들이 쉽게 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활동이다. 혼자는 물론 친구와 가족, 연인 누구든지 함께 할 수 있고 매주 다른 형태로 진행돼 관심 있는 활동으로 계속 참여할 수 있어 더 즐겁게 봉사할 수 있다.

모든 연령이 함께 하는 봉사 프로그램
토요일 오전 일산동구청 회의장을 가득 메운 사람들. 바로 ‘위캔두’ 주말봉사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모인 이들이다. 유치원 아동부터 중·고등학생, 자녀와 함께 온 엄마까지 다양한 이들이 봉사에 참여하고자 아침부터 모였다. 오늘 봉사는 어린이날을 맞아 복지관이나 아동센터에 보낼 인형 볼펜을 만드는 것으로 전문 강사의 설명을 듣고 주어진 재료로 각자 볼펜을 만들어 기부하는 활동이다. 만들기에 앞서 봉사의 의미와 봉사할 때의 자세, 봉사 시 주의할 점등에 대한 자원봉사 기초교육이 이루어졌다. 그 후 본격적인 만들기 시간. 공방을 운영하는 전문 강사의 설명과 시범이 이어진 후 각자 주어진 재료로 만드는 작업이 시작되었다. 참가한 봉사자 모두 진지한 얼굴로 작은 것이라도 실수하지 않게 만들기에 열중했다. 어느덧 주어진 60분의 시간이 흘렀고 참여한 이들의 손에는 완성된 인형 볼펜과 받는 이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카드가 들려 있었다.

일회성 아닌 주말 이용한 지속적 봉사 활동
고양시자원봉사센터 ‘위캔두’ 주말봉사프로그램은 평일 여건상 봉사에 참여하기 어려운 학생들과 직장인들을 위해 올해 초 시작되었다. 고양시자원봉사센터 교육운영팀 류현정 주임은 ‘봉사를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요즘이지만 선뜻 봉사할 마음을 먹지 못하거나 마음은 있어도 평일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학생과 직장인들이 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봉사에 참여하는 이들이 더 많아지고 자원봉사 문화가 퍼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했다’고 말하며 ‘일회성이 아니라 주말을 이용해 지속해서 할 수 있는 봉사 프로그램이 되도록 했다.’고 전했다. 무엇보다도 이런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참여자들이 배우는 재미와 나누는 즐거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 지속해서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는 것이 중요하단다.

만들기와 캠페인, 환경 정화 등 다양한 활동
매주 토요일 오전에 진행되는 봉사는 참가자가 생필품이나 물건을 만들어 복지관, 양로원, 아동센터 등 고양시 관내 소외 계층에 기부하는 형태인 핸즈온과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는 홍보 캠페인, 고양시 주변 환경 정화 활동으로 주마다 다른 형태로 이루어진다. 지난달 핸즈온 프로그램으로는 천연 비누 만들기, 천연 립밤 만들기, 소이 캔들, 천연 치약과 세제 만들기가 진행됐고 참가자들이 만든 물건은 요양원, 지역아동센터, 저소득 가정과 독거어르신 가정에 전달되었다. 환경정화로는 공릉천 주변의 쓰레기를 수거하는 활동과 미세먼지 예방법 등 생활과 연관된 주제의 거리 피켓 홍보가 호수 공원 및 문화광장에서 이루어졌다. 봉사 활동 참여 신청은 분기별로 한 번만 할 수 있고, 1365자원봉사포털에서 일정과 내용을 확인 후 신청하면 된다. 미리 한 달간의 프로그램 내용이 공지되고 프로그램 시작 일주일 전 인터넷에서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는다. 봉사가 이루어지는 장소는 고양시자원봉사센터 교육장 및 고양시 관내고 모집 인원은 핸즈온 만들기 프로그램은 40명, 환경 정화 및 캠페인 활동은 100명이다. 참여한 활동에 대해서는 봉사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문의) 031-906-1365, 925-9809 (고양시자원봉사센터 교육운영팀)
www.1365.go.kr (1365자원봉사포털)

Mini Interview
“요즘 학생들 혹은 가족 단위로 봉사 활동에 많이 참여하는데요, 필요해 의해 무조건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봉사의 의미와 봉사할 때 지켜야 할 점들을 먼저 잘 생각해보고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봉사하고 난 후 무슨 봉사를 했고 어떤 생각이나 느낌이 들었는지 짧게나마 적는 습관을 들인다면 미흡한 점을 보완해 봉사하는 데 도움이 되고 봉사에 대한 마음가짐이 달라지리라 생각됩니다. 가족 봉사를 할 때는 부모님이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와 의논하고 서로 협동하며 활동에 참여하는 게 필요하고 또 웃으며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부모님이 모범을 보이셔야 하겠습니다. 어떤 봉사를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는 고양시자원봉사센터에 문의하거나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봉사를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일단 주변에서 할 수 있는 봉사를 찾아 한번 해보는 기회를 많이 만들었으면 합니다.” -유순덕 고양시자원봉사센터 교육 강사-

“봉사 시간을 채우고 내가 만든 것을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봉사라고 해서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내가 만든 것을 누군가 쓴다고 생각하니 뿌듯한 생각이 들었고 다양한 봉사를 직접 찾아서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1365사이트에서 봉사 활동을 찾아보다가 다른 봉사보다 재미있고 유익할 것 같아 신청했는데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이렇게 배울 수도 있는 봉사라서 더 좋은 것 같아요.”
-김량하 & 곽여울(일산중 1) 학생-

“혼자보다 친구들이랑 같이하는 봉사를 찾아보다가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봉사 시간을 채우려는 생각만 했는데 오늘 이렇게 해보니 다음에도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평일에는 시간이 없어서 주말에 할 수 있는 봉사를 찾다가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만드는 과정이 조금 힘들기는 했지만 완성하고 나니 보람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전우현 & 박세찬(일산중 1) 학생-
# #